본문 바로가기
주식 Study

[주식 스터디] 피보나치 되돌림(Fibonacci retracement) 이해하기

by KSJ7304 2024. 6.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yun Gil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후, 주식 차트 분석을 위해 RSI, MACD, Bollinger Band와 같은 지표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지표들은 투자에 있어 매우 유용하며, 이를 잘 활용하면 성공적인 투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성공하는 투자는 없지만, 다양한 지표와 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면 시장에 대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만큼 충분히 공부하고, 학습한 여러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주가를 예측하고 투자한다면 더욱 높은 투자 승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분석 방법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불리는 차트 매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주로 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기법으로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외환, 암호화폐 등 다양한 금융 시장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름이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으나, 차근차근 공부해보시면 활용성이 높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의 기본개념과 계산방법,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피보나치 되돌림(Fibonacci Retracement)란 무엇인가? |

피보나치 되돌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quence)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피보나치 수열은 토끼로 부터 시작됩니다...! 이탈리아의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가 토끼의 번식에 따라 증가하는 개체수로부터 힌트를 얻어 연구하였고 이를 체계화 한 수의 패턴입니다.
 

 

 

밀폐된 공간에 한 쌍의 토끼를 둡니다.
 
만약 각 쌍이 두 번째 달부터 매달 토끼를 한 쌍씩 낳는다고 가정할 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몇 쌍의 토끼가 생기는지 위의 그림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 쌍 토끼는 0개월 째, 즉, 처음에 밀폐된 공간에 한 쌍의 토끼로 있습니다.
따라서 F(1) = 1

A 쌍 토끼는 1개월 째에 여전히 한 쌍의 토끼로 있습니다. 따라서 F(2) = 1

A 쌍 토끼가 2개월이 되자 B 쌍의 토끼를 낳았습니다.
따라서 F(3) = 2

A 쌍 토끼는 또 다시 C 쌍의 토끼를 낳았고 B 쌍의 토끼는 태어난지 1개월이므로 새끼를 낳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F(4)=3

A 쌍 토끼는 또 다시 D 쌍의 토끼를 낳고 B 쌍의 토끼는 2개월이 되자 E 쌍의 토끼를 낳았습니다. C 쌍의 토끼는 태어난지 1개월이므로 새끼를 낳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F(5) = 5

그림 상 마지막 달인 5개월째, A 쌍 토끼는 또 다시 E 쌍의 토끼를 낳고 B 쌍의 토끼는 H 쌍의 토끼를, C 쌍의 토끼는 G 쌍의 토끼를 낳았습니다. D 쌍과 E 쌍은 태어난지 1개월 이므로 새끼를 낳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F(6) = 8
 
위와 같은 흐름으로 생기는 결과, 아래와 같이 수열이 생성됩니다.
 

1, 1, 2, 3, 5, 8, 13, 21, 34, ...

 
여기서 규칙이 보이시나요. 앞의 두 숫자를 더하면 다음 수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식으로 정리를 한다면 n 번째 수와 n+1 번째 수의 합이 n+2번째 수가 되는 수열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이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입니다.
 
궁금증이 생기셨을겁니다. 피보나치 수열. 알겠는데 주식 차트 분석이랑 무슨 상관이야?라고 의문이 드실겁니다. 여기서 하나 주목해야할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숫자 간의 비율이 황금 비율이라고 불리는 1.61에 가깝게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8 ÷ 5 = 1.6 이며 21 ÷ 13 = 1.615 이듯이 황금 비율에 가깝게 계산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열에 포함된 숫자는 오른쪽으로 2칸 옆의 숫자를 나누게 되면 38.2 %의 비율이 되고, 38.2 %는 반대로 100 %에서 38.2 %만큼 줄이면 61.8 %가 되므로 이 두 비율을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열에서 얻을 수 있는 이 황금 비율은 자연의 법칙에도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주가의 일시적인 상승과 하락 패턴에 대해서 금융 시장 또한 투자자들의 다양한 생물학적 심리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피보나치 수열과 같은 자연 법칙을 거스를 수 없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개발된 기법입니다. 주식 차트에서 추세가 얼마나 확장될지, 또는 어느자리에서 추세를 되돌릴 것인지를 예측하기 위해 아래의 비율들을 사용합니다. 

 

0.382

 

0.5

 

0.618

 

이 외에도 피보나치 되돌림 수치는 0.236, 0.707, 0.786, 0.886이 있으며, 피보나치 프로젝션 수치는 1.13, 1.272, 1.414, 2.0, 2.24, 2.618, 3.14, 3.618 등이 있습니다. 피보나치 프로젝션은 가격이 시작점인 1을 넘어서게 될 때, 더 이상 조정을 측정하는 되돌림이 아닌 그 이상의 가격에 대해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치입니다.

 

위의 되돌림 자리에 해당하는 수치에서 N자 파동으로 주가가 되돌려질 때, 피보나치 확장은 1:1, 1:1.272, 1:618로 확장하는 경향이 있게 됩니다. 


| 피보나치 되돌림은 언제 사용할까? |

 

피보나치 되돌림 기법은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한 후 되돌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 후 일시적으로 하락할 때, 또는 급격히 하락한 후 일시적으로 반등할 때 유용합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면 주가가 어디에서 지지받거나 저항을 받을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

 

피보나치 되돌림 기법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지지 및 저항 수준 식별 : 주가가 주요 피보나치 되돌림 수준에서 지지 받거나 저항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통해 매수 또는 매도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리스크 관리 : 피보나치 되돌림 수준을 이용하여 손절매(Stop Loss) 및 목표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50% 되돌림 수준 아래로 떨어진다면,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매도할 수 있습니다.
  • 추세 확인 : 주가가 피보나치 되돌림 수준을 유지하면 기존의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되돌림 수준을 하향 돌파하면 추세 전환 신호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진입 및 청산 전략 : 주가가 되돌림 수준 근처에 있을 때, 매수 또는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되돌림 수준에서의 반등을 예상하여 진입하고, 목표 가격을 설정하여 청산할 수 있습니다.

| 피보나치 되돌림 예시 (나무증권 HTS 이용) |

위의 설명에서, 피보나치 되돌림은 가격이 상방 또는 하방으로 움직일 때 지금 가격에서 어느 정도 까지 되돌림을 주고 다시 추세 방향으로 가게 될 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연일 신 저점을 갱신하며 개미들이 피눈물 흘리게 만들고 있는... 네이버의 주가입니다. 21년도 7월, 주가는 최고점 465,000원을 찍고 줄곧 하락해왔습니다. 위의 1번 지점이 최고점, 2번 지점이 최저점입니다. 

 

나무증권 HTS상에서 주식차트 창(3100)의 오른쪽 툴을 보시면 피보나치 되돌림 선이 보이실 겁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1번과 2번을 차례대로 찍어 피보나치 되돌림 선을 그려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까 주로 쓰인다고 말씀드렸던 비율에 대한 주가 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네이버가 줄곧 하락을 한 뒤 2022년 10월, 최저가 155,000원을 기점으로 반등을하여 23.6% 의 되돌림 선에서 더 이상의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주저앉고, 23.6 % 되돌림 선을 뚫어주기 위한 반등을 2회 시도했지만 강한 매도세로 인해 다시금 하락 추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많은 투자자들의 매매 기법이기도 하기에, 이렇게 실제 피보나치의 주요 지점마다 큰 반응이 나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가를 통해 앞으로 주가방향을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최저점인 0%까지 하락을 염두해두어야 할 것이고, 0%에서 강한 매수세가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여, 단기적인 저점이 생성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55,000원은 이전에 생성되었던 최저점이며, 쌍 바닥을 이루게 되는 두 번째 동일 선상의 저점이기에 반등의 신호라고 생각하게되는 투자자들은 적극 매수에 나설 가능성이 크고, 자연의 법칙, 즉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한 되돌림자리의 첫 번째 인 23.6 %가 매도 타이밍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이전의 포스팅에서 밝혔던 저의 분할 매수 전략 또한 17만원~16만원까지 분할 매수 후 155,000원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생각하며 반등을 노리던 것도 목표가는 23.6 % 에 해당하는 220,000~230,000원 까지였습니다. 이렇듯 피보나치 되돌림자리가 자연적으로 매도 매수자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선임을 고려하고 시장의 자연적인 흐름에 수긍하여 매도, 매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 흐름이 좋아져서, 23.6 %를 뚫고 그 위에서 주가가 지지된다면, 23.6 % 선에서 지지가 여러번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다음 목표가인 38.2% 또는 50%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락 추세에서의 되돌림 자리에서 , 61.8 %는 아주 강한 반등에 속하며 어지간한 호재가 있지 않고서야 61.8 % 까지의 반등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고점에 물려있던 매물대를 다 소화하는 것이 어려우니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기법인 만큼 사용해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장은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판단, 여러 시장 상황, 지표 들에 영향을 받으며 만들어지는 것이기에 자연에 녹아들어 있다는 개념은 황금비율에 대한 되돌림 자리를 충분히 납득 할 수 있게 합니다. 더군다나, 호재 및 악재가 있다더라도 주가를 어느 때에 사고팔지에 대한 참고할 수 있는 기준점이 하나라도 더 많다는 것은 매매에 있어 승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고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법을 잘 활용하면, 감각으로만 하던 매매의 기준이 더 명확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에 기재된 내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투자 권유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반응형